교과의 개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7 15:10본문
Download : 교과의 개념.hwp
교과의 개념과 교과과정의 하위개념들에 대해 조사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교과의개념 , 교과의 개념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교과의 개념
순서
교과의 개념과 교과과정이 하위개념들에 대해 조사해서 정리한 資料입니다.
(가드니 - “인간의 정신 기능을 구분하는 방식에 있어서의 획기적인 變化 제안)
2. 교과 성립, 발달과정에서 논쟁점
- 학문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
1) 학문적 가치
(1) 초창기 학교 교과
(2) 대표 : …(생략(省略))
다.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과의 개념.hwp( 80 )
교과의개념
1. 교과의 정의(定義)
2. 교과의 표면적 양상 측면에서의 정의(定義)
3. 통칭적 교과 측면
4. 학교교육의 성립, 발전,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제 기능을 통한 history적 배경을 토대로 한 교과
5. 교과정의(定義)의 하위정의(定義) 들
1. 교과를 성립시키는 기준
1) 학문중심적 교과 체제
전통적인 교과의 체제는 학문의 체제에서 파생되어 학문 체제와 교과의 체제는 근본적으로 원리상 동일하거나 형태에 있어서 유사. 그러나 예외도 있다아
☞ 예외의 예 : ‘모국어 교육과 모국어에 관한 연구’ - 교과로 성립된 후에 그에 관한 학문적 연구분야가 발달
2) 낭만주의 교육사조는 학생의 요구와 흥미, 실생활에서의 필요, 사회문제 등에서 찾으려함
그러나 그들의 주장도 전통적 교육 자체를 근본적으로 폐기할 수 있을 만한 저항력과 설득력을 가지지는 못함
※ 교과는 반드시 학문의 분류 체계와 일관되어 설정되어야 할 이유는 없다는 점에서 학교 교육과정에서 오직 학문 분류에 의한 교과의 체계에만 집착할 이유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