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하 청년운동 연구의 현 단계와 과제課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08:51
본문
Download : 일제하 청년운동 연구의 현 단계와 과제.hwp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일제하 청년운동 연구의 현 단계와 과제課題
1990~1996년 중반까지의 청년운동(학생운동 포함) 연구동향을 살펴봤습니다. 청년층은 하나의 계급이 아니라 여러 계급, 계층으로 구성된 범주로 보아야 할 것이다.
1. 청년운동
1) 1920년대 전반의 청년운동
청년운동은 이미 1900년대 초 황성기독교청년회, 상동청년학원, 청년학우회 등의 이름 아래 등…(To be continued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일제하 청년운동 연구의 현 단계와 과제.hwp( 15 )
1990~1996년 중반까지의 청년운동(학생운동 포함) 연구동향을 살펴봤습니다. 이와 같이 청년층의 다양한 구성요소에 주목할 때 청년운동 내부의 다양한 흐름을 청년운동의 성격change(변화)와 관련해 분명하게 밝힐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청년의 定義(정의) 은 매우 혼란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또한 학생운동은 청년운동의 한 부문에 속하는 것이지만 해방 이후 우리나라에서 학생운동이 갖는 history(역사) 적 성격 및 지위와 역할과 관련하여, 학생운동의 발전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청년운동과 학생운동을 분리하여 서술하겠다. 해방 이후 우리나라에서 학생운동이 갖는 역사적 성격 및 지위와 역할과 관련하여, 학생운동의 발전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청년운동과 학생운동을 분리하여 서술했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청년운동의 주체인 청년층의 범주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해방 이후 우리나라에서 학생운동이 갖는 역사(歷史)적 성격 및 지위와 역할과 관련하여, 학생운동의 발전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청년운동과 학생운동을 분리하여 서술했습니다. 물론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 청년운동의 일반적인 흐름 속에서 보면, 일시적이기는 하지만 계급운동적 성격이 강조되는 시기도 있었지만 그때마다 거기에는 필연적으로 운동영역의 협소화와 운동의 침체양상이 나타났다.
다. , 일제하 청년운동 연구의 현 단계와 과제인문사회레포트 ,






Ⅰ. 문제제기
1. 청년운동의 발생배경
2. 청년운동사 연구의 기본 관점
Ⅱ. 청년운동에 대한 1990년대의 연구 현재상황
1. 청년운동
1) 1920년대 전반의 청년운동
2) 1920년대 중반의 청년운동
3) 1920년대 후반~1930년대 전반의 청년운동
4) 1930년대 후반~해방 직전의 청년운동
2. 학생운동
1) 학생운동의 이념적 지향 문제
2) 1920년대 중반의 학생운동
3) 1920년대 후반~1930년대 전반의 학생운동
4) 1930년대 후반~해방 직전의 학생운동
Ⅲ. 앞으로의 과제(problem)
한편 청년운동이 계층운동이라고 하는 것은 다양한 계급, 계층을 민족해방 또는 민족국가 건설이라는 과제(problem)로 결집시키는 ‘통일전선’운동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노동청년, 농민청년, 학생청년, 여성청년 등을 청년의 범주에 넣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나라에서 일제 강점기 청년운동의 발전과정은 사상운동, ‘청년전위운동’의 성격으로부터 청년대중운동으로서의 부문운동, 계층운동으로 정착되어 가는 과정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Ⅱ. 청년운동에 대한 1990년대의 연구 현재상황
1990년대 이전의 청년운동과 학생운동의 연구동향은 history(역사) 문제연구소 민족해방운동사연구반 지음, 『쟁점과 과제(problem) 민족해방운동사』(history(역사) 비평사, 1990)의 「청년·학생·여성·형평운동」(정용욱 집필)의 청년운동과 학생운동 부분으로 대신하고 여기서는 1990년대의 연구동향만을 다루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