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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수명주기의개념(槪念)과特性및마케팅戰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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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4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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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제품이익이 각 단계에
따라 예측 가능한 패턴을 보일 것이라는 것과 제품 촉진의 주안점이 초기단
계의 제품 정보 제공에서 후기단계의 경쟁브랜드와의 차별화로 바꿔져야 한
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 보다 效果(효과)적인 marketing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이처
럼 marketing 계획 이 각 단계 에 따라 수정되어야 하므로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
별 특성(特性)을 이해하는 것이 성공적 인 marketing 책략의 수립 에 매우 중요하다. 즉, 이 단계에서는 처음에는 산업 매출액이 증가하나 궁
극적으로는 포화수준에 이르러 …(To be continued )


제품수명주기의개념(槪念)과特性및마케팅戰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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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설명


제품수명주기의 definition 과 특성(特性) 및 marketing 책략

목차

* 제품수명주기란 무엇이며,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Ⅰ. 제품수명주기란 무엇인가?

Ⅱ.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성(特性)

Ⅲ. 제품수명주기 단계별 marketing 책략

* 제품수명주기란 무엇이며,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1. 제품수명주기란 무엇인가?

사람과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제품과 서비스는 처음 태어났을 때부터 죽을
때까지 일련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이러한 발전 과정을 제품수명주기라 한
다. 이러한 초기 신제품
시장introduce를 위한 촉진 호로그램들은 많은 비용이 들며 도입기 단계의 적자의
주요 원인(原因)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비용은 차후의 이익을 위해서는 필요한 투
자이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경쟁사를 고무하여 비슷한 제
품 및 서비스로 시장에 진입하게 하는 效果(효과)를 가진다. 소비자나 유통업자 모두
제품에 대해 알고 있지 못하므로 marketing 관리자는 반드시 시장에 제품의 특
성을 알려주기 위한 촉진 호로그램을 사용하여야 한다. 그 결과 기업은 신제품에 대
한 이익을 내기 스타트한다.
둘째, 성장기에서는 매출액이 급격히 증가하며 새로운 고객들의 수요가 초
기 고객들의 재구매 수요에 덧붙여진다. 사람 사이의 구전效果(효과)와 계속적인
광고가 사람들로 하여금 시험구매를 하게 한다.
첫째, 도입기 단계는 신제품이 처음 시장에 introduce되는 단계로서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으며 구매를 꺼려하는 단계로서 매출액 증가율이 낮
고 이익 이 마이너스(-)인 단계이다. 전체 산업의 이익 수준
은 성장기의 후반부에 최고점에 달한다.
셋째, 성숙기의 특징은 매출액 증가율이 감소되며, 더 이상 전체 시장이 커
지지 않는 단계이다. 인간은 유아기를 지나 아동기를 거쳐 마침내 성인이 되고 점차 은퇴기에
가까워지다 마침내 죽음에 이르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제품이
거치게 되는 단계를 제품수명주기라고 하며 제품이 처음 시장에 introduce되는 도
입기 , 제품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는 성장기 , 매출액 증가율이 감소하기 시
작하는 성숙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출액이 급격히 감소하며 신제품에 의




2.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성(特性)

제품수명주기는 제품의 각 단계에 따른 발전과정을 예견함으로써 marketing
계획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해준다. 이 단계는 제품수명주기의 초기단계로서
기업은 신제품에 대한 수요를 일으키려고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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