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사주제도의 비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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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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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의 새로운 축적구조가 야기하는 노동계급 분단화와 양극화라는 자본의 관리strategy을 인식하고 history의 주체로서의 노동계급의 동질성과 통합성을 회복해야 하는 history적 주체인 것이다.
2. 한국사회에서 우리사주제도의 history와 실태
1958년 10월, 주식회사 유한양행이 노사협조와 사내 복지증진이라는 명목으로 회사 간부들에게는 공로주의 형태로, 일반 사원들에게는 희망자에 한해, 매입 대금을 상여금에서 공제하는 형태로 종업원지주제도를 시행하였다. 양자 사이의 괴리는 단지 심리적 박탈감과 현상적 생활차이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계급적 분화로, 노동조합 운동의 분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위험한 것이다. 어떤 측면에서 현재 상대적으로 안정된 직장과 생활을 영유하고 있는 노동자와 열악한 노동조건에 시달리는 비정규직, 시달릴 터전조차 없는 실업노동자들은 결코 적대적인 존재가 아니다. 우리가 개별 노동자로서, 개별 인간으로서 행위하는 것만이 아니라면, 노동조합운동과 노동자 계급운동을 통해 자본주의의 근본적 폐해를 극복하고자 고민하는 `주체`라면, 우리사주와 주식열풍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정리(整理) 해야 한다.우리322 , 우리사주제도의 비판적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현재의 자본주의의 발전과정은 노동자계급내의 양극화를 심화시켜내고 있다아 편입되고 살아남는 집단과 도태되고 배제되는 집단간의 구분이 점점 명확해지고 있으며, 이는 정규직 노동자와 실업-비정규직 노동자로 구분된다된다.
우리가 사회화 대책에 대한 논의를 촉발하면서 우리사주제도를 비판적 고찰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이 제도의 결과물이 신자유주의 구조조정에 대한 진보적 대안을 표방하면서도 실제로는 사회화라는 진보적 대책에 가장 역행하는 은밀한 담론으로 기능하고 확산되기 때문일것이다 즉, 노동자계급의 집단적 대안 대신 개별화를 추동하고 나아가 진정한 사회화와 계획적인 조절의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봉쇄한 채 시장의 무정부성을 승인하며 금융화라는 자본의 future 에 노동자계급을 철저히 종속시키려는 이 제도에 상대하여는 근본적인 비판이 수행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1960년대 후반에…(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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