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참여의效果및준거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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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나드는 이를 무관심영역(Zone
of indifference)이라 표현하였으며, 사이몬(Simon)은 이를 더 발전시켜
무관심영역이란 표현대신에 수용영역(Zone of acceptance)이라고 긍정적
표현을 사용하였다. 결과 적인 의사결定義(정의) 참여
준거 및 방법을 introduce하면 다음과 같다.
(2) 참여는 의사결정을 결과 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헌신을 유발
한다.
(6) 참여는 조직의 의사결정이 구성원들이 합법적이라고 받아들이는 과
정에 의해 이루어질 때에는 조직은 구성원들에게 그 의사결定義(정의) 수
용을 증진하도록 사회적 압력을 가하거나 적어도 그것을 실행하는
데 저항하는 구성원들이 그 의사결정에 순종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7) 참여는 조직의 의사결정이 구성원들에게 공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의사결정참여의 준거와 방법
행정가가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서 하급자를 참여시키는 문제는 일찍이
버나드(Barnard)에 의하여 인식되었다. 구성원들은
의사결정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이해관계를 잘 파악하고 있으며, 노력
여하에 따라올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성과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5) 참여는 구성원들에게 심리적 성장을 위한 성숙한 욕구인 자율, 성
취, 자아인식을 부여하여 높은 수준의 참여를 할수록 직무에 대해
만족하게 한다.
(4) 참여는 구성원들의 과업에 대한 동기유발을 증대시킨다. 조직원의 참여 없이 이루어진 의사결정은 결정
의 집행과정에서 구성원들의 헌신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효율성과 효
과성이 낮을 것이 우려된다
조직에서 구성원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켰을 때 기대할 수 있는 결과 는
다음과 같다.
(8) 참여는 구성원들이 관리자가 가지고 있지 않은 적절한 정보나 analysis
기법을 가지고 있고 협력할 의사가 있을 때에 보다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다
구성원들의 참여가 언제나 바람직하고 결과 적인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
서 참여의 결과 에 대해 아직 논쟁이 있는 것은 사실이며, 결과 적인 참여
의 준거와 방법을 모색할 必要性을 시사한다.
1. 의사결정참여의 결과
조직에서 구성원이 의사결정에 참여함으로써 얻는 이익은 조직적 차원
(dimension of organization)에서의 생산성 증가와, 구성원의 개인적 차원
(dimension of individual)에서의 직무만족도로 압축할 수 있다
구성원의 의사결정 참여가 조직의 생산성 증가와 개인의 직무만족을
가져오게 된 原因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연구해 왔으며, 유클(G. A.
Yukl, 1897)은 기존 학자들의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이유
를 제시하였다. 더욱이 구성원들
은 조직운영에 의해 직 · 간접적인 影響을 받기 때문에 조직운영과 관련
된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기를 원한다. 목표(goal)의 이해는 의사결
정을 보다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후 브릿지(Bridges)는 학교조직에 있어서 의사결定義(정의) 결과 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학교행정가는 교사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킬 것이냐 아니
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오히…(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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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자신의 참여 없이 이루어진 조
직 결정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지 않고 불만을 표출하는 경향이 강하며
때로는 저항하기도 한다.
(3) 참여는 의사결정에 내포된 목표(goal)를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며 목표(goal)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지침을 잘 따르게 해준다.
(1) 의사결정이 내포하고 있는 變化의 의미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저항
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때, 구성원들의 의사결정 참여는 구성원들
이 의사결정을 보다 잘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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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의사결정참여의 결과 및 준거와 방법
* 의사결정과 참여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은 평가받고 인정받기를 원한다. 버나드의 무관심영역과 사이몬의 수용영역은 같은 개
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