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reality(실태) ,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0 03:42본문
Download :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실태,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hwp
이를 위해 노인교육은 계획된 program을 통해 행해진다.
average(평균)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노년기는 일생 중 가장 긴 시기가 되고 있다 그런데 노년기는 일반적으로 사회변동에 대처하는 태도가 민첩하지 못하고 사고의 신축성도 굳어 있는 시기이므로 현대와 같이 사회적 기능과 역할이 분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노인들은 지각의 혼란을 겪기 쉽다. 따라서 긴 노년기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학습 및 훈련이 필요하다. 결국 노인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노인문제들에 대하여 노인들이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인가 하는 방법을 교육을 통해서 터득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노인교육의 必要性은 노인들의 교육 욕구에 의하여서도 확인할 수 있다 McClusky는 교육에 대한 노인의 욕구를 다섯 가지로 설명(說明)하고 있다
첫째, 대처능력 욕구(copying needs)로서 노인은 자신의 노화에 따라 능력과 지식이 감퇴하여 일상생활에서 곤란을 겪게 되기 때문에 이를 만회하고 사회에서…(drop)
,인문사회,레포트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실태,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8%EC%9D%B8%EA%B3%BC%EA%B5%90%EC%9C%A1%5D%EB%85%B8%EC%9D%B8%EA%B5%90%EC%9C%A1%EC%9D%98%ED%95%84%EC%9A%94%EC%84%B1%EA%B3%BC%EB%B0%A9%EB%B2%95,%EC%8B%A4%ED%83%9C,%EC%9C%A0%ED%98%95(%EC%A2%85%EB%A5%98),%EB%B0%9C%EC%A0%84%EB%B0%A9%ED%96%A5,%EB%85%B8%EC%9D%B8%EC%9D%98%ED%95%99%EC%8A%B5%EB%8A%A5%EB%A0%A5_hwp_01.gif)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실태,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8%EC%9D%B8%EA%B3%BC%EA%B5%90%EC%9C%A1%5D%EB%85%B8%EC%9D%B8%EA%B5%90%EC%9C%A1%EC%9D%98%ED%95%84%EC%9A%94%EC%84%B1%EA%B3%BC%EB%B0%A9%EB%B2%95,%EC%8B%A4%ED%83%9C,%EC%9C%A0%ED%98%95(%EC%A2%85%EB%A5%98),%EB%B0%9C%EC%A0%84%EB%B0%A9%ED%96%A5,%EB%85%B8%EC%9D%B8%EC%9D%98%ED%95%99%EC%8A%B5%EB%8A%A5%EB%A0%A5_hwp_02.gif)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실태,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8%EC%9D%B8%EA%B3%BC%EA%B5%90%EC%9C%A1%5D%EB%85%B8%EC%9D%B8%EA%B5%90%EC%9C%A1%EC%9D%98%ED%95%84%EC%9A%94%EC%84%B1%EA%B3%BC%EB%B0%A9%EB%B2%95,%EC%8B%A4%ED%83%9C,%EC%9C%A0%ED%98%95(%EC%A2%85%EB%A5%98),%EB%B0%9C%EC%A0%84%EB%B0%A9%ED%96%A5,%EB%85%B8%EC%9D%B8%EC%9D%98%ED%95%99%EC%8A%B5%EB%8A%A5%EB%A0%A5_hwp_03.gif)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실태,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8%EC%9D%B8%EA%B3%BC%EA%B5%90%EC%9C%A1%5D%EB%85%B8%EC%9D%B8%EA%B5%90%EC%9C%A1%EC%9D%98%ED%95%84%EC%9A%94%EC%84%B1%EA%B3%BC%EB%B0%A9%EB%B2%95,%EC%8B%A4%ED%83%9C,%EC%9C%A0%ED%98%95(%EC%A2%85%EB%A5%98),%EB%B0%9C%EC%A0%84%EB%B0%A9%ED%96%A5,%EB%85%B8%EC%9D%B8%EC%9D%98%ED%95%99%EC%8A%B5%EB%8A%A5%EB%A0%A5_hwp_04.gif)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실태,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8%EC%9D%B8%EA%B3%BC%EA%B5%90%EC%9C%A1%5D%EB%85%B8%EC%9D%B8%EA%B5%90%EC%9C%A1%EC%9D%98%ED%95%84%EC%9A%94%EC%84%B1%EA%B3%BC%EB%B0%A9%EB%B2%95,%EC%8B%A4%ED%83%9C,%EC%9C%A0%ED%98%95(%EC%A2%85%EB%A5%98),%EB%B0%9C%EC%A0%84%EB%B0%A9%ED%96%A5,%EB%85%B8%EC%9D%B8%EC%9D%98%ED%95%99%EC%8A%B5%EB%8A%A5%EB%A0%A5_hwp_05.gif)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실태,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5%B8%EC%9D%B8%EA%B3%BC%EA%B5%90%EC%9C%A1%5D%EB%85%B8%EC%9D%B8%EA%B5%90%EC%9C%A1%EC%9D%98%ED%95%84%EC%9A%94%EC%84%B1%EA%B3%BC%EB%B0%A9%EB%B2%95,%EC%8B%A4%ED%83%9C,%EC%9C%A0%ED%98%95(%EC%A2%85%EB%A5%98),%EB%B0%9C%EC%A0%84%EB%B0%A9%ED%96%A5,%EB%85%B8%EC%9D%B8%EC%9D%98%ED%95%99%EC%8A%B5%EB%8A%A5%EB%A0%A5_hwp_06.gif)
Download :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실태,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hwp( 73 )
설명
다. 그리하여 노인들이 자신의 생애를 통합하고 요약하는 단계에서 참에 대한 반성과 통찰을 용이하게 하고 현대 사회질서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變化에 適應(적응)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노인교육program은 단순한 오락이나 소일이 아닌 학습의 목적으로 정기적인 일정과 규칙 하에 일정한 장소에서 교육받는 과정을 의미한다.
노인교육은 노인의 현실적 욕구충족을 위한 단기적인 사회복지적 성격이 강해야 하며, 노인 스스로 자각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자신의 행동적 결함을 방지, 경감시켜 주어야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reality(실태) ,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reality(실태) ,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reality(실태) ,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
순서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실태,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실태,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 , [노인과교육]노인교육의필요성과방법,실태,유형(종류),발전방향,노인의학습능력인문사회레포트 ,
[노인과 교육] 노인교육의 必要性과 방법, 實態, 유형(종류), 발전방향, 노인의 학습능력
목차
노인과 교육
Ⅰ. 노인교육의 必要性
Ⅱ. 노인의 학습능력
1. 지적능력
2. 신체적 특징
3. 정이적 특징
Ⅲ. 노인교육의 방법과 實態
1. 교육방법과 내용
2. 세대 공동체 교육
1) 고령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기대결과
(1) 삶의 질 향상
(2) 고령자의 유휴 시간의 활용
2) 젊은 세대에게 나타날 수 있는 기대결과
(1) 고령자 이해의 기회 부여
(2) 사회성 함양
3. 노인교육 實態
Ⅳ. 노인교육의 유형
노인과 교육
I. 노인교육의 必要性
노인교육은 노인들이 줘는 여러 가지 고통들, 즉 가난, 질병, 역할상실과 이것들로 인한 고독감과 소외감 등을 덜어주고 노인들 스스로 자신들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그 존재 이유가 있다 그리고 노인교육은 노인이 자주적으로 학습에 임하려는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노인들의 학습 권리를 보장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