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 - 삼위일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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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0 05:1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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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우시아와 휘포스타시스는 보편(koinovn)과 특수가 다른 것처럼 서로 다르다. 본 논문에서는 삼위일체론이 왜 필요한지, 성서적 근거는 어떠하고, 삼위일체의 역사(歷史)를 통하여 정립되어져 가는 삼위일체론을 통하여 삼위일체론의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한다. 하나는 위격(uJpovstasi~)과 실체(oujsiva)의 용어를 구분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성령의 신성문제를 완벽하게 옹호해야 하는 것이었다. 또한 휘포스타시스도 동일하게 존재를 의미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세 위격의 내재적 관계와 또 실체와의 관계 규명이 바실로부터 스타트되어서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와 닛사의 그레고리에게까지 이 과업이 확산되게 되었다. 삼위일체론 없이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말할 수 없다.
바실의 니케아 신조 이해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사실 325년 니케아 신조 이후 대부분의 신학자는 위격과 실체에 대한 구분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삼위일체론은 세상을 창조하신 ‘성부’ 하나님이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안에서 타락한 피조물에게 찾아왔고 지금은 피조물 가운데 임재 하시는 ‘성령’ 하나님을 통하여 구원 사역을 이루신다는 기독교의 독특한 신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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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2. 삼위일체론의 의의
2-1 삼위일체론의 기독교적 의의
2-2 삼위일체론의 성서적 근거
3. 삼위일체론의 history(역사)
3-1 삼위일체론 발달의 history(역사) 적 개관
3-2 아리우스, 사벨리우스,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론
1) 아리우스
2) 사벨리우스
3) 아타나시우스
3-3 교부들의 삼위일체론
1) 바실
2)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
3) 닛사의 그레고리
4) 캅바도키아 교부들의 공헌
3-4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4. 나가는 말
5. 출처
바실(Basil)
니케아 공회의 이후 두 가지 과제課題가 주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바실은 우시아는 원래의 의미대로, 휘포스타시스는 위격(실체의 공유 안에서의 독특한 characteristic(특성)들)들의 의미로 이해하였다. 우시아라는 용어는 보통 한 ‘한 신적 존재’를 지칭하기 위해서 ‘존재’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삼위일체론 , 기독론 - 삼위일체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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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위일체론
삼위일체론은 기독교 신학의 전제이다. 또한 바실은 니케아 신조에 성령에 관한 진술이 추가되어야 함을 지적했다. 본 논문에서는 삼위일체론이 왜 필요한지, 성서적 근거는 어떠하고, 삼위일체의 역사를 통하여 정립되어져 가는 삼위일체론을 통하여 삼위일체론의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한다. 그 당시에 위격과 실체를 구분한다는 것은 유대교적인 전제군주론의 입장에서 볼 때 아주 위험한 발상이었고 또 삼신론의 혐의를 뒤집어쓸 소지가 있는 주장이었다. 그래서 A.D. 370년 이후 바실의 주된 관심은 위격과 실체의 구분을 명확히 하는 것이었다. 삼위일체론 없이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말할 수 없다. 가이사랴의 감독인 바실(Basil, Basilius, 330-379년)은 아타나시우스의 신학을 추종하여 성부와 성자의 실체적 동질성을 주장하였고, 성자와 성령, 특히 성령께서 그 근원되시는 성부로부터 강림(descent)하시는 형태에 대하여 진술하는 데에 그의 생애를 바쳤다. 그리고 그는 그 준비작업으로써 위격과 실체의 용어를 확립하는 등 성령의 신격성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실체의 단일성을 훼손하지 않는 삼위일체 이론(理論)을 정립하기에 이른다. 가령 사람과…(투비컨티뉴드 )
삼위일체론은 기독교 신학의 전제이다.
위격과 실체의 이해
아타나시우스는 oujsiva와 uJpovstasi~ 이 두 용어를 같은 것으로 說明(설명) 하였다. 삼위일체론은 세상을 창조하신 ‘성부’ 하나님이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안에서 타락한 피조물에게 찾아왔고 지금은 피조물 가운데 임재 하시는 ‘성령’ 하나님을 통하여 구원 사역을 이루신다는 기독교의 독특한 신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