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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디학교-대안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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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0 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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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교육과정 제도와 교과서 제도의 획일성과 통제성, …(To be continued )

간디학교-대안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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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학교의 이 같은 구조와 함께 대학입시 준비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사회의 압력, 학력위주의 사회 구조는 학교의 획일성을 더욱 강화하는 요소가 되어 왔으며, 현재도 이런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이 위에서 시키는 대로만, 주어진 대로만 하면 되는 상황이 오랫동안 계속 되어 오다 보니, 초·중·고의 모든 학교단계에서 거의 완전취학율에 이를 정도로 모든 학생들이 학교를 다닐 수 있게 되었고, 무시험추첨배정과 평준화로 인하여 이질적 집단으로 학교가 구성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와 교실에서는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따른 교육이 제공되지 못하고 획일화되고 자율성이 없는 구조가 고착되고 만 것이다.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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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디학교2[1]-대안학교










서론: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본론: 1. 대안교육의 개념(槪念)
2. 우리의 교육 현실 : 대안교육의 요청
3. 미국의 대안학교 : 마그넷학교, 협약학교
conclusion : 대안교육의 展望(전망)



2. 우리의 교육 현실 : 대안교육의 요청
5·31 교육개혁과 초·중등교육법의 제정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 제도에 있어 국가 중심적 운영을 벗어나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變化를 추구해 가고는 있지만, 문제는 50여년을 넘게 우리 학교 사회는 국가가 정해준 교육과정에 따라, 국가가 정하거나 검·인정한 교과서만을 가지고 수업을 해 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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