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15:26
본문
Download : [교육학]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hwp
Download : [교육학]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hwp( 47 )
행동주의의 目標(목표) : 인간행동의 통제를 위한 발견적 방법
▶사회문제, 인간문제 해결 위해서 이 environment의 힘을 조작해야한다
동기 - 결과와 결합되어야 한다.
∴ 사고 - 행동과 결합되어야 한다.(사고+행동)
![[교육학]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5020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D%95%99%5D%20%ED%96%89%EB%8F%99%EC%A3%BC%EC%9D%98%20%EC%9D%B8%EC%A7%80%EC%A3%BC%EC%9D%98%20%EC%9D%B8%EB%B3%B8%EC%A3%BC%EC%9D%98-5020_01.gif)
![[교육학]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5020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D%95%99%5D%20%ED%96%89%EB%8F%99%EC%A3%BC%EC%9D%98%20%EC%9D%B8%EC%A7%80%EC%A3%BC%EC%9D%98%20%EC%9D%B8%EB%B3%B8%EC%A3%BC%EC%9D%98-5020_02_.gif)



③ 강화자(Reirforce) - 동일화
② 행동(Behavior) - 자극을 받아서 행동 : reaction response (ex. 날씨가 더워서 부채질을 함)
주요학자- B.F.Skinner
<結論(결론)>행동주의 심리학은 과학적, 통계학적으로 이해한다
While, Mussen의 행동주의 4대 강조점(행동을 일으키는 주요 골격)
[교육학]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②어떤 결과가 행동을 낳게 할 것을 학습했기 때문에 일어난다.
ex1. 어릴적 가난하게 자란 사람→자라서 가난에 대한 저항↑→부자가 되어도 해프지않다
▶행동주의자들은 자기통제를 할 수 있게 되면 자기 강화를 더욱 신중히 할 수 있다고 믿는다.(동기+결과)
신행동주의(Neobehaviorism)
순서
③쾌락(pleasure)
①강화(reinforcement)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① environment(Environment) - 행동주의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것 ,자극(인적,물적,정식적)
①environment적 조건에 의하여 일어나며
②정보(information)
[교육학]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④ 학습(leaning) - 자극과 reaction response(행동)의 결합
※외적강화 행동을 강조
1. 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
인간행동은...
ex. 촛불의 뜨거움→모든 불의 뜨거움을 알게됨(경험해 봤기 때문)
ex2. environment의 지배를 받지만 environment을 지배할 힘도 있다(물위를 건너지못함→다리를 만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사고, 내적동기 강조
Walden Ⅱ.- 인간의 행동 ▶ 타인이 조작할 수 있다
[교육학]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설명
▶ 그 사람의 environment에서 분과되는 힘의결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