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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① 평가요소의 선정이 어렵다.
(2) 도표식 평정척도법(graphic rating Scales method): 각 평가요소에 대해 일정 길이의 직선을 그어 한쪽을 우수, 다른 한쪽을 불량으로 하여 그 간격을 연속적 척도로 나타낸 연속적 평가방법이다. 이러한 대조법은 고과자가 사실만 체크하므로 평가가 합리적이고 용이하며, 후광결과
를 방지할 수 있고, 부서간 상호비교가 가능하며, 감독자와 부하사이에 토의하기가 용이하다는 장점(長點)이 있다
그러나 행동견본을 선정하기 어렵고, 각 항목의 점수화 절차가 복잡하며, 평가항목의 배열순서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4) 기록법 (filling-out method)
(1) 작업달성량을 기준으로 하는 산출기록법,
(2) 일정시간에 작업량을 조사하고 이를 전기간의 성적으로 추정하는 정기시험법,
(3) 결근일수 및 지각빈도 수를 기준으로 하는 근태기록법, 그리고 작업태도, 방법, 성과를 점수로 환산하여 평가하는 가감법등이 있다
5)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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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전통적 고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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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고과방법
1) 대인비교고과법
평가 대상자들 간의 순위를 결정하거나 그들을 설정된 등급에 분류하는 방법으로 단순 서열 결정법, 상호적 서열법, 쌍대비교법 및 강제할당법등이 있다
(1) 단순 서열 결정법 ( Simple Ranking method)
종합적 성과수준별로 최고 성과자에서부터 순차적 서열을 결정짓는 방법이다.
③ 인위적인 평가결과의 계량화는 현혹결과
(halo effect)의 방지가 어렵다. 고과대상자자의 범위가 클 때는 평가가 매우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무리하게 순위를 매기면 왜곡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서열결정의(定義) 구체적인 기준이 없어서 고과결과에 설득력이 부족하고, 비교 시 불평이 일어날 수 있다
(2) 상호적 서열법( alternating ranking method = 교대서열법)
구성원 중에서 최고의 성과도출자와 최저의 성과도출자를 찾은 뒤, 나머지 중에서 그 다음으로 능력이나 성과가 높은 사람과 가장 낮은 사람을 정하는 방식으로 전개해 나가여, 이를 …(skip)
(3) 쌍대비교법 (paired comparisons method)
(4) 강제 할당법 (forced distribution method)
2) 평정척도법
(1) 단계식 평정척도법 (multiple-step rating scales method) 는 비연속척도법이라고도 하며 평가요소를 등급으로 구분하여 각 등급에 A, B, C, D, E 혹은 수, 우, 미, 양, 가와 같은 평어에 따라 고과한다.
② 평가요소에 비중을 두고 종합적인 균형평가 체계를 확립할 수 있다는 평가의 타당성이 증대된다
③ 평과결과의 수량화 및 통계적 조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① 분석적인 평가요소로 전체적 판단을 했다.
3) 대조표 고과법 (Check-list method)
(1) 프로브스트법: 프로브스트가 (J.B. Probst) 고안한 고과법이며, 이 고과법은 구체적인 행동견본을 기술한 근무보고서와 평정된 사실을 채점하는 프로브스트식 채점기준표 및 프로브스트식 종합기준표 등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근무보고서에는 근무의 성패를 나타내는 구체적인 항목이 100여 개 기술되어 있다
이 100여 개의 항목에는 각각 +2, +1, +1/2, 0, -1, -1/2, -2, -3등의 점수가 채점기준표에 할당되어 있다
(2) 오드웨이 고과법: 오드웨에(S. H. Ordway)가 고안한 방법으로 특수한 업무를 평정하는 A식 고과표와 프로브스트식과 같은 B식 고과표로 구성된다
B식 고과표는 A식 고과표에 해당되는 특수한 실적이 없을 때 사용되는 것이며, A식 고과표에서는 사실만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증거를 제시하는 것이 특색이다.
② 평가요소의 비교결정이 어렵고 결과
가 의심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