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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사 비평문] 산파론, 조명설에 대한 비평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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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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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저는 두 가지 theory 이 현실에 잘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설명

우선 교사의 역할은 상기를 돕는 역할에 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람이 태어날 때, 그 전에 수없이 많은 육체를 거쳐서 알게 된 지식을 잠시 잊고 태어날 뿐 원래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진리는 학생이 스스로 또는 신을 통하여 상기함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스 시대의 소크라테스는 윤회론을 믿었습니다. 교사는 항상 학생 근처에 학생들을 챙기고 아낍니다. 생활지도, 진로상담, 교우관계, 성적관리 등 학생의 중요한 부분을 교사들은 직접 신경을 씁니다. 사람이 죽으면 육체는 썩어 없어지지만 영혼은 사라지지 않고 다른 육체로 가서 태어나는 영혼불멸설과 일맥상통합니다. 교사는 학생 스스로 깨닫도록 내버려두기보다는 능동적으로 직접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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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사 비평문,산파론, 조명설에 대한 비평문




레포트 > 교육계열
그리스 시대의 소크라테스는 윤회론을 믿었습니다. 윤회론은 육체를 영혼을 가두는 감옥으로 여깁니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억지로 주입시킬 필요가 없다고 여겼습니다. 예비교사들은 사범대에서부터 많은 교직과목과 지도법 교생실습 등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더욱 잘 가르치기 위해 노력합니다. 교사보다는 학생 스스로 학습, 깨달음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의 생활 전반에 대해 관여합니다. 학생들이 더 쉽게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매체를 사용하거나 직접 experiment(실험)을 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억지로 주입시킬 필요가 없다고 여겼습니다. 윤회론은 육체를 영혼을 가두는 감옥으로 여깁니다. 두 가지 theory 모두 교사의 역할이 지나치게 축소되었고 무시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이 태어날 때, 그 전에 수없이 많은 육체를 거쳐서 알게 된 지식을 잠시 잊고 태어날 뿐 원래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고민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적절한 상담을 통해서 고민을 해결하여 주기도 하고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게는 주저 없이 도움을 줍니다.
이 두 가지 theory 은 교사의 역할을 보조자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네 가지 정도 생각해봤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육체는 썩어 없어지지만 영혼은 사라지지 않고 다른 육체로 가서 태어나는 영혼불멸설과 일맥상통합니다. 저학년일수록 학생들은 더 많은 관심과 보살핌이 필요하고 그에 따라 교사 역시 더 많은 신경을 씁니다. 교사가 학생 학업의 조력자라면 학업 이외의 부분에 상대하여 학생들이 알아서 하도록 내버려 두어야 합니다. 첫째, 교사는 문답법이 아닌 다양한 교수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을 가르칩니다. 교사는 학생에게 큰 influence(영향)이나 지식을 전달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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