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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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23: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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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사적 전개
(1) 상징주의 기간
(2) 상징주의 계보
(3) 상징주의 성립 요인
(4) 상징주의의 쇠퇴 요인
2. 이념 및 철학
(1) 상징주의의 철학적 관심
(2) 현상의 가상성
(3) 현상의 이중적인 구조
(4) 현상과 인식
(5) 인식과 언어
(6) 시간성과 가상성
(7) 가상성의 극복
(8) 절대의 탐구
(9) 현상의 실상성
(10) 형이상학적 「관념」
(11) 상징주의 철학의 근거
3.理論(이론) 및 미학
A. 「상징」의 理論(이론)
(1) 상징의 의미와 기능
(2) 상징의 문제
(3) 상징과 현상
(4) 현상즉상징
(5) 「해독자」·「견자」·시인
(6) 상징과 표현
B. 「교응」의 미학
(1) 교응의 근거
(2) 교응의 실현과 수단
(3) 보들레르와 랭도의 체험
(4) 교응의 방법적 추구
(5) 교응의 형태
2. 이념 및 철학
(1) 상징주의의 철학적 관심
낭만주의와 상징주의가 다같이 사실주의, 자연주의로 대표되는 현실 혹은 현상 집착의 현실주의를 탈피하여 영혼의 상태를 동경하는 이상주의에 잠입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두 주의가 근원에 있어 서로 다른 점은 문학적 표상 및 형상화에 있어서의 표현 기법의 두드러진 차이는 남겨두더라도 릴리슴인 한에서 낭만주의가 주로 감성체계에 바탕을 둔 서정적 산물인 데 반해서 상징주의는 주로 감각체계와 현성체계에 공히 근거를 둔 이념적 정화라는 점에 있을 것이다.
상징주의는 다분히 모험적이고 그 시세계가 순수성에 맞닿아 있고, 시상이 명료하고 참인 어떤 본질을 들추어 내려는데 바쳐져 있고, 사상이 이미 철학적·형이상학적 문제를 대상으로 하고 있따 상징주의의 characteristic(특성)은 감성…(To be continued )
상징주의
다. 낭만주의는 우주의 중심을 주관적· 개인적 자아에 두고서 그 자아의 본질을 감성과 심정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고, 상징주의는 우주의 중심을 인간까지를 포괄하는 우주 자신에게로 환원시키고저 그 우주의 본질을 감각과 이념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