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돈에 대한 history(역사) 서의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3 22:04본문
Download : 신돈에 대한 역사서의 평가.hwp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다. 고려…(skip)
고려시대의 승려로 집권을 했던 신돈에 대한 다양한 기록과 그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이렇게 묘사될 만 할 수도 있는 것이 공민왕 시절인 고려는 흔히 불교국가라고 할 정도로 불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높았다. 후에 공민왕을 만난 `거짓으로 꾸며 몸을 항상 마른 나무처럼 하고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도 항상 한 가지 찢어진 장삼을 입었다“라고 되어있따
즉, 이 기록대로 라면 신돈은 왕을 현혹해 나라를 어지럽힌 요승(妖僧)이며, 구제불능의 인간으로 묘사되어 있고, 歷史상 어떤 인물이 그 만큼 혹독한 비난을 받은 instance(사례)가 있을까 할 정도로 기록상에 남아 있는 신돈에 대한 평가는 매우 부정적이었다. 또 『왕사(王師) · 국사(國師)』 등의 제도를 두었던 것도 이러한 사정을 반영되었으며, 그 지위에 있는 승려들은 불교와 관련된 일을 처리하고, 나아가 국왕의 자문에 응하면서 정치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불교사상에 충실한 승려의 신분에 있는 사람이 정치에 직접 관여한 경우는 많지 않았다.
고려시대의 승려로 집권을 했던 신돈에 대한 다양한 기록과 그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았습니다.신돈에대한역사서의평가 , 신돈에 대한 역사서의 평가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신돈에 대한 history(역사) 서의 평가
신돈에대한history(역사) 서의평가
Download : 신돈에 대한 역사서의 평가.hwp( 91 )
고려歷史서인 『고려사』의 기록대로 라면 신돈의 어머니는 종인 천한 신분출신에다가 글도 제대로 읽지 못했고 여러 과부를 꾀어 간음이나 하던, 막말로 땡 중 짓이나 하던 인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