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에 대한 이해와 비평 및 교육방안(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02:15본문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비평 및 교육방안.hwp
④ 생물학적 과정이 유기체 행동의 틀을 제공해 주지만 environment(환경) 은 획득되어질 행동의 종류를 결정한다.
⑤ 도덕적 인간 :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가 존속하는 데 최선인 것에 모든 행동들이 일치 하도록 그렇게 형성되고 통제되어져 온 사람.
3) 고전적 행동주의
(1) 고전적 조건형성
- 처음에는 reaction(반응)을 일으키지 않던 중립자극이었던 것이 무조건 자극과 연합이 되면 조건 자극이 되며 무조건 자극에 의해 생기는 것과 비슷한 reaction(반응)을 일으킬 힘이 생긴다는 것 을 보여줌.
- 침을 흘리는 것과 같이 비자발적이고 반사적인 행동에 대해 학습이 어떻게 effect(영향) 을 미 칠 수 있는지를 보여줌.
* Pavlov의 實驗 : 음식 (무조건 자극US) ] 침 (무조건reaction(반응)UR)
종소리 + 음식(US) -] 침(UR)
종소리 (조건자극 CS) -] 침 (조건reaction(반응) CR)
(2)조작적 조건형성
- 긍…(생략(省略))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에 대한 이해와 비평 및 교육방안(方案)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비평 및 교육방안.hwp( 92 )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② 인간의 행동의 발달은 누적된 학습의 효과(效果)이다.
2) 행동주의의 인간관
① 기계론적 모형: 인간의 무의식, 의지 등을 무시, 인간은 기계처럼 외적 자극에 대해 자동 적으로 reaction(반응)하는 존재임.
② 인간을 능동적인 유기체로서보다 수동적인 존재로 간주
③ 아동은 처음에 백지상태로 태어나 environment(환경) 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경험을 쌓는다는 17c 로크 의 백지설과 연관됨
④ 스키너의 인간관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자유가 없으며, 그의 행동은 외부강화 에 의해서 형성될 뿐이다.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비평 및 교육방안사범교육레포트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비평 및 교육방안
행동주의,학습이론에,대한,이해와,비평,및,교육방안,사범교육,레포트
1. 행동주의 학습理論
1) 행동주의의 기본가정
①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으로 외적 자극에 대한 reaction(반응)의 결과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에 대한 이해와 비평 및 교육방안(方案)
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비평 및 교육방안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⑤ 인간의 도덕성은 어떤 단계나 순서에 따라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③ 발달에서의 개인차는 과거 내력과 과거 경험의 차이의 반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