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영유아 교육과정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8 03:12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영유아 교육과정평가.ppt
![[사회과학]영유아%20교육과정평가_ppt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8%81%EC%9C%A0%EC%95%84%20%EA%B5%90%EC%9C%A1%EA%B3%BC%EC%A0%95%ED%8F%89%EA%B0%80_ppt_01.gif)
![[사회과학]영유아%20교육과정평가_ppt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8%81%EC%9C%A0%EC%95%84%20%EA%B5%90%EC%9C%A1%EA%B3%BC%EC%A0%95%ED%8F%89%EA%B0%80_ppt_02.gif)
![[사회과학]영유아%20교육과정평가_ppt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8%81%EC%9C%A0%EC%95%84%20%EA%B5%90%EC%9C%A1%EA%B3%BC%EC%A0%95%ED%8F%89%EA%B0%80_ppt_03.gif)
![[사회과학]영유아%20교육과정평가_ppt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8%81%EC%9C%A0%EC%95%84%20%EA%B5%90%EC%9C%A1%EA%B3%BC%EC%A0%95%ED%8F%89%EA%B0%80_ppt_04.gif)
![[사회과학]영유아%20교육과정평가_ppt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8%81%EC%9C%A0%EC%95%84%20%EA%B5%90%EC%9C%A1%EA%B3%BC%EC%A0%95%ED%8F%89%EA%B0%80_ppt_05.gif)
![[사회과학]영유아%20교육과정평가_ppt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8%81%EC%9C%A0%EC%95%84%20%EA%B5%90%EC%9C%A1%EA%B3%BC%EC%A0%95%ED%8F%89%EA%B0%80_ppt_06.gif)
[사회과학]영유아 교육과정평가 , [사회과학]영유아 교육과정평가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영유아 교육과정평가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영유아,교육과정평가,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영유아 교육과정평가
설명
[사회과학]영유아 교육과정평가
순서
영유아 교육과정평가
목차
영유아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槪念)
교육평가의 역할
교육평가의 유형
대안적 교육평가로서의 수행평가
영유아교육과定義(정이) 평가
영유아 평가
교사평가
교육과정 평가
교육평가
교육이라는 행위의 가치나 수준을 판단하는 일
판단기준=교육과정
측정(測定)
어떤 대상이나 사건을 수량화시키는 것
1.사정(총평)-개인의 행동特性(특성)과 環境(환경)과의 관련성 파악 위한 전인적평가
2.평가-측정(測定) 보다 폭넓은 개념(槪念)이나 사정에 비해서는 좁은 개념(槪念)
교육평가의 개념(槪念)
-학습자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파악
-학습자의 진로 등과 같은 未來방향에 대해 제언 가능한 data(資料)
-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결과 를 검증하는 일
교육평가의 역할
(1)평가 준거에 따른 분류
-규준참조평가 : 상대평가
-준거참조평가 : 절대평가
교육평가의 유형
학습자의 학습상태를 학습자가 속한 집단 안에서 상대적인 위치를 가늠.
검사 도구의 신뢰성 & 난이도 조절
학습 결과에 지나치게 치중할 우려
학습자 개인의 온전한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
교수goal(목표) ,과정,방법,결과 경시
→ 영유아상대평가는 지양하는 것이 좋음
학습자의 성취 수준의 變化(변화)를 통해 달성된 학습 능력 평가.
→ 발달적인 교육관에 바탕
→ 개개인 학습 성취 變化(변화) 알 수 있어 긍정적 피드백 가능
타인과의 능력 비교를 통해 얻는 자극 사라짐
→학습과정 느슨해질 우려
(2)평가 시점에 따른 분류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유형
진단평가
교수-학습이 처음 되기 전
학습자의 사전 경험&개념(槪念) 파악하고 학습자의 特性(특성) 진단위해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결정하는데 결정적
형성평가
수업이 진행되는 상태에서
교육이 계획한 대로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
수업의 수준과 내용을 조절하는 데 도움
총괄평가
교수-학습이 끝난 후
교수 goal(목표) 의 달성, 성취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정하는 형태
학습자 개…(skip)
Download : [사회과학]영유아 교육과정평가.ppt( 57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