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20:18본문
Download :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hwp
트로우의 설명(explanation)대로 고등학교의 직업준비교육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누구나 대학입시준비를 위한 일반계 고등학교로 집중하는 현상이 나타남.
2. 학력상승의 原因
1) 학습욕구이론(理論)
: 인간의 학습욕구를 당연한 것으로 보고 Maslow의 동기이론(理論)으로 설명(explanation).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소속과 애definition 욕구 → 자존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심미적 욕구
이들의 주장대로라면 앞의 욕구는 생존에 관한 것이며 교육에 관련된 욕구들이 인간에게 있어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것이며, 인간은 생물적 및 사회적 존재로서의 생존만 확보되면 곧 충족시켜야 하는 것이 학습 욕구인 것이다.
설명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hwp( 78 )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1. 학교 교육의 확대
▶ 트로우의 미국중등교육의 변천 과정
① 소수에 대한 대학 준비기능(elite preparation function)
: 1870년 이전의 중등교육으로 중류 및 상류층의 정선된 소수에게만 중등교육의 기회가 주어졌다. 인문중심의 교육내용으로 대학에 진학할 것에 대한 대학 기능
② 대중에 대한 직업준비교육기능(mass terminal function)
: 1870년 이후의 산업화와 맞춘 직업준비 교육으로 미국의 전역에 걸쳐 실업중등학교가 설립되어 1910년에는 1만개 이상의 고등학교에 110만 명이 취학하게 됨. 중등학교 학생들은 대부분 직업준비교육을 받아 졸업 후 직업생활을 처음 이시기에도 대학은 소수정예에게만 입학의기회가 주어짐.
③ 대중에 대한 대학준비기능(mass preparation function)
: 2차 세계대전 후 새로운 교육현상으로 대학교육이 개방되기 처음 . 고등학교의 성격이 변질되기 처음 하였으며, 직업준비교육 중심에서 대학준비교육 중심으로 바뀌었다. 즉 학교는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기관이라고 한다면 학교의 팽창을 가져오는 요인은 인간의 증가와 경제발전으로 인한 경제적 여유의 증대 - 개인적으로 학교에 다니는 여유가 많아지고 사…(To be continued )
순서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사범교육레포트 ,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