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artspace.or.kr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례(instance) > seoulartspace7 | seoulartspace.or.kr report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례(instance) > seoulartspace7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seoulartspace7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례(instance)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5 21:24

본문




Download :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hwp




순서
위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여기에서는 체험학습이란 교과목의 학습과 연관성이 깊은 박물관, 전시회, 박람회, 야외조사활동 등의 현장체험교육장소에서의 체험을 통한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교내에서의 다양한 방과 후 활동과 교실 밖의 다양한 체험활동들 예를 들어 특기적성교육, 과학심화활동문화 활동 참여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따
2) 實驗(실험)을 통한 수업
1) 사전준비단계





레포트 > 교육계열





1) 구체적 조작물을 통한 수업




1. 체험학습이란?

참고
체험학습, 체험학습 사례, 체험학습이란, 체험학습 수업모형, 체험학습 필요성
1. 체험학습이란?

5. 체험학습의 수업 모형
설명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3424_01.jpg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3424_02_.jpg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3424_03_.jpg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3424_04_.jpg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3424_05_.jpg

3)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통한 수업
3) 수업事例기술
1) 수업introduce
6. 현장체험학습의 실행과정
2) 수업자의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
3. 전통적 학습과 체험학습
1. 체험학습이란? 조미애(2003)는 체험학습이란 ‘체험을 통한 학습’으로 ‘수동적 학습’에 대립해서 ‘능동적 학습’ 또는 ‘자율적 학습’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꾸준히 ‘체험하면서 익혀나가는 학습’으로 간단한 실험과 같이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 교실 밖, 가정이나 사회, 특히 현장체험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모두가 여기에 해당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위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여기에서는 체험학습이란 교과목의 학습과 연관성이 깊은 박물관, 전시회, 박람회, 야외조사활동 등의 현장체험교육장소에서의 체험을 통한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교내에서의 다양한 방과 후 활동과 교실 밖의 다양한 체험활동들 예를 들어 특기적성교육, 과학심화활동문화 활동 참여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충북초등과학교육연구회, 2005).




조미애(2003)는 체험학습이란 ‘체험을 통한 학습’으로 ‘수동적 학습’에 대립해서 ‘능동적 학습’ 또는 ‘자율적 학습’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꾸준히 ‘체험하면서 익혀나가는 학습’으로 간단한 test(실험) 과 같이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 교실 밖, 가정이나 사회, 특히 현장체험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모두가 여기에 해당된다고 說明(설명) 하고 있따 조용하(1993)는 체험학습을 ‘자연현상이나 과학적 理論을 실제의 장면에서 직접 관찰하거나 조사하면서 전개되는 학습’으로 규정하면서 주변의 자연과 環境(환경)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 관찰, 조사, 分析하는 능력을 신장시켜 자주적인 학습태도를 높이고 학습을 촉진함으로써 결국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학습임을 강조하고 있따 엄경화(2007)는 체험학습을 지식 주입식 교육의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학습방법으로 introduction하면서 점점 약화되어 가는 학습자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습으로 說明(설명) 하고 있따 이 외에도 체험학습은 학생과 교사가 같이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활동(김성훈, 2001)으로 說明(설명) 되고 있따
4) 평가단계
2. 체험학습의 필요성(必要性)
4) 수업에 대한 자기 평가

2) 사전학습단계
4. 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效果)

Download :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hwp( 96 )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체험학습이란 단지 교사가 가르쳐 준 교과과정에 관한 보충적 이해를 뛰어넘어 학습자 스스로의 자발적인 문제제기와 문제 해결과정으로서의 지식의 획득에 더 큰 비중을 두어야 함을 알 수 있따 (충북초등과학교육연구회, 2005).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례(instance)


7. 교과 관련 체험학습의 事例
3) 현장답사 단계
다. 이 외에도 체험학습은 학생과 교사가 같이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활동(김성훈, 2001)으로 설명되고 있다. 엄경화(2007)는 체험학습을 지식 주입식 교육의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학습방법으로 소개하면서 점점 약화되어 가는 학습자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습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체험학습이란 단지 교사가 가르쳐 준 교과과정에 관한 보충적 이해를 뛰어넘어 학습자 스스로의 자발적인 문제제기와 문제 해결과정으로서의 지식의 획득에 더 큰 비중을 두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조용하(1993)는 체험학습을 ‘자연현상이나 과학적 이론을 실제의 장면에서 직접 관찰하거나 조사하면서 전개되는 학습’으로 규정하면서 주변의 자연과 환경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 관찰, 조사, 분석하는 능력을 신장시켜 자주적인 학습태도를 높이고 학습을 촉진함으로써 결국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학습임을 강조하고 있다.
전체 11,878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eoulartspace.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