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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특수 언어재활 - 자폐장애 아동의 진단평가 및 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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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0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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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이런 장애 아동의 적절한 중재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조기 진단과 평가가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따
2. 자폐아의 행동발달 characteristic(특성)
자폐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발달이 현저하게 비정상적이고, 활동과 관심의 폭이 현저하게 제한되어 있으며, 반복적이며 상동행동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로 3세 이전에 발생한다. 주로 평가는 직접 관찰, 사례(instance)사, 부모 면접, 행동 검goal(목표) 및 심리검사 등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특정 민족이나 文化(culture) 에만 한정되지 않고, 가정의(定義) 형태나 교육 수준 및 사회경제적 수준이 influence(영향)을 주지 않는다.
6. 결 론

1. 서 론

유아특수 언어재활 - 자폐장애 아동의 진단평가 및 중재
설명

자폐 장애에 대한 진단은 흔히 의사, 심리학자, 특수교육전문가 등에 의해 이루어진다.

1. 서 론 2. 자폐아의 행동발달 특성 3. 자폐 장애의 정의와 진단 4. 자폐아의 진단평가 5. 자폐아의 중재방안 6. 결 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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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폐 장애의 definition 와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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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폐아의 진단평가
순서


이처럼 다양한 property(특성)과 심도를 가진 자폐아의 예후는 다른 장애와 마찬가지로 조기 교육과 치료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고 할 수 있따 그러나 이런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 대한 조기 진단이 지연되면서 아동에게 필요한 교육, 훈련 및 적절한 치료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 장애의 주된 원인(原因)은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을 담당하는 뇌 기능의 이상 혹은 그 발달에 부정적인 influence(영향)을 끼치는 신경학적(neurological) 이상으로 추정한다. 흔히 장애를 구분하는 요소는 그 행동의 property(특성), 빈도, 강도 및 지속기간이다. 이 장애는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다른 장애를 수반하기도 하는데, 흔히 정신지체를 수반한다. 그러나 이 장애를 확인할 의학적 검사는 없다. 이 장애는 개인의 발달수준과 생활 연령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초기 유아 자폐증, 아동기 자폐증, 칸너 자폐증, 자폐 스펙트럼 장애 등으로 불리어왔다. 또 이 장애를 가진 사람은 유창하게 말할 수도 있고 전혀 말을 하지 못할 수 있따 간혹 특정 영역에서 보통 사람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도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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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폐아의 중재方案
다. 전문가들은 이런 명칭을 사용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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