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의 교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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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4 05:3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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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지역의 인구동향을 보면 1987년도에는 59만 정도였던 것이 1994년도에는 86만으로 지난 5년동안 44.2%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매년 8%이상의 높은 증가를 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인구 및 그와 관련된 reality(실태) 를 파악함으로서 보다 적절한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앞으로 이에 따른 대책을 세울 수가 있을 것이다.
③ 시장 및 공공 서비스업체의 분포
도시의 교통체증을 유발시키는 요인들 중에는 일반 시장을 비롯한 백화점, 금융업, 공공 서비스업체 등을 들 수 있는…(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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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인구
인구의 증가는 도시의 교통수요를 유발하는 근본原因이다. 이러한 현상을 각 시별로 보면 군포시가 112.5%, 안양시가 36.0% 그리고 의왕시가 17.5%로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있는데 특히 군포시와 안양시에서 높은 인구증가율을 보이는 것은 바로 신도시의 개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아 안양지역의 학생수(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보면 1987년도 전체 56,005명에서, 1994년도에는 150,102명으로, 약 3배 이상의 높은 증가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러한 증가는 다른 지역에 비해 안양시의 학생수가 더 높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평촌 신도시의 중ㆍ고등학교의 신설과 대학교의 대폭적인 학과의 증설에 의한 증가로 볼 수 있다아 또, 안양지역의 근로자수는 1987년도 111,243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18.6%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1994년도에는 124,261명으로, 전체 인구의 12.1%로 비교 년도에 비해 오히려 낮게 나타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아 이렇게 근로자의 비율이 감소한 주原因으로는 다른 산업에 비해 제조업 근로자가 크게 감소했기 때문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군포시나 의왕시에 비해 안양시의 제조업근로자의 수가 비교 년도 에 비해 큰 폭의 감소현상(27.8%)을 나타냈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안양지역의 산업구조는 우리 나라 산업화 초기의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에서 점차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