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문화 전략(strategy)과 장소 마케팅 / 도시개발의 문화 전략(strategy)과 장소 마케팅 1. 문제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21:28
본문
Download : 문화전략과장소마케팅.hwp
한국의 경우 역시 1990년대에 들어 이러한 장소마케팅의 성격을 지니는 도시文化(문화)전략 및 정책들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처음 했고, 지방자치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그 양상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다아 따라서 본 글은 서구사회와 한국의 장소마케팅이 지니는 성격을, 그 장소의 사회·history(역사) 적 맥락 속에서 비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도시개발의 문화전략과 장소마케팅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970년대 ...
순서
설명
도시개발의 문화전략(strategy)과 장소마케팅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970년대 ...
[경제경영] 문화 전략(strategy)과 장소 마케팅 / 도시개발의 문화 전략(strategy)과 장소 마케팅 1. 문제 제기 및 연구
Download : 문화전략과장소마케팅.hwp( 14 )
경제경영 문화 전략과 장소 마케팅 / 도시개발의 문화 전략과 장소 마케팅 1. 문제 제기 및 연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특히 각 지역의 구체적인 컨텍스트에 따라 장소마케팅의 방식과 성과는 다르게 나타났다. 미국와 영국을 중심으로 서구사회에서 활발히 진행되었던 장소마케팅전략은 1980년대에 들어 그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나면서 많은 논의와 비판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기존 도시 및 장소의 퇴락한 이미지를 재구축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지역주민의 사회적 통합을 이루려는 도시文化(문화)전략들이 중요한 지역정책으로 부각되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이라는 장소의 상품화·差別(차별) 화 전략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文化(문화)는 현실과 과학 전반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고, 21 세기(世紀) 는 文化(문화)의 시대라고 할만큼, 정치·경제·사회·이데올로기적으로 점차 그 의미와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아 특히 1990년대 이후 세계화와 지방화의 국면 속에서 각 지역들의 공간상의 상대적 역학관계는 새롭게 변화하였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한 지역간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아 이른바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을 위한 일련의 도시개발전략들이 구사되기 처음 하였고, 각 지역의 독특한 history(역사) 와 文化(문화)는 이러한 전략의 核心(핵심)적 수단으로 인식되었다.
도시개발의 文化(문화)전략과 장소마케팅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𠎂년대 이후 포드주의에서 포스트포드주의로의 변화라는 선진자본주의 경제의 급속한 재구조화 과정은, 사회·文化(문화)·공간·철학에 이르는 사회 전반의 새로운 구조변동으로 연쇄작용을 일으키면서 모더니즘(혹은 모더니티)과 포스트모더니즘(혹은 포스트모더니티)간의 논쟁을 인문사회과학 전반에 불러 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