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즈버그의 2요인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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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즈버그의 2요인theory
순서
허즈버그의 2요인theory(이론)
I. 위생요인
회사의 정책과 행정(company policy & administration), 감독(supervision), 보수(salary), 상사와의 관계(interpersonal relations with Superiors), 하급자와의 관계(interpersonal relations with subordinates), 동료와의 관계(interpersonal relations with peers), 작업 조건(working Conditions), 지위(status), 직무 안정성(job security), 개人生(인생)활에의 influence(영향)(effects on personal life) 등이 위생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동기 2요인theory(이론)(Two Factor Theory)은 허즈버그(Frederick Herzberg)가 제안한 theory(이론)으로 동기 ․ 위생theory(이론)(motivation-hygiene theory)이라고도 한다. 사람들은 자기가 하는 일에 불만을 느끼게 되면, 자기가 일하고 있는 環境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게되었다.
전통적으로 만족의 반대는 불만족이라고 믿어 왔다. 둘째 범주의 욕구는 사람을 보다 우수한 업무 수행을 하도록 동기유발하는 데 유효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동기유발요인(motivator)이라고 불렀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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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허즈버그는 만족감과 불만족감은 본래 다른 것이라고 주장한다.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자료제목 :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면접을 분석한 결과, 인간에게는 상호 독립된 두 종류의 서로 다른 욕구 범주가 있는데, 이들이 인간의 행동에 각각 다른 방법으로 influence(영향)을 미친다는 결를을 내리게 되었다. 면접에서 직무 수행상 어떤 것이 그들을 불유쾌하게 하고, 불만족스럽게 하는가? 그리고 직무 수행상 어떤 것이 그들을 즐겁게 하고, 만족하게 하는가? 등의 질문을 하였다. 즉, 직무에 대한 만족과 불만족은 일연속선의 양극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허즈버그는 미국 피츠버그 지방의 산업체에서 선정한 약 200명의 기술자와 회계사를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였다. 만족감을 주는 직무 property(특성)과 불만족감을 주는 직무 property(특성)은 그 유형에서 다르다는 것이다.
명 : 허즈버그의 2요인theory(이론)
허즈버그의 2요인theory(이론)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arrangement)한 report 입니다.
이들은 모두 업무의 본질적인 면, 즉 일 자체에 관한
허즈버그의 2요인theory(이론) 核心(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즉 만족의 반대는 만족이 아닌 것(no satisfaction)이고, 불만족의 반대는 불만족이 아닌 것(no dissatisfaction)이라는 것이다.
資料title(제목) : 허즈버그의 2요인theory





다.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한편 사람이 자기가 하는 일에 만족하고 있는 경우는 그 만족이 일 자체와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허즈버그는 이 첫째 범주의 욕구가 사람의 環境에 관한 것이고, 직무불만족을 예방하는 기본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위생요인(hygiene factor)이라 불렀다. 불만족의 요인을 제거하면 직무에 대한 동기가 유발되어 만족을 느낀다고 생각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