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 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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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7 17:4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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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또한 인간은 태양 빛의 힘으로 물체의 세계를 볼 수 있는 것 같이 신의 빛으로 말미암아 진리를 인식할 수 있다고 했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타락과 함께 하나님의 형상을 완전히 상실했기 때문에 성령의 은혜가 아니면 신령한 일을 전혀 알 수 없다고 했다. 이것은 타락한 인간이 특별계시 없이도 완전한 신 인식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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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는, 인간은 본능적으로 긴을 인식할 수 있지만 완전한 인식은 신의 사역을 관찰하는데서 얻어진다고 했으며 터툴리안은 신에 대... , 칼빈주의 신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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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주의 신관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는, 인간은 본능적으로 긴을 인식할 수 있지만 완전한 인식은 신의 사역을 observe하는데서 얻어진다고 했으며 터툴리안은 신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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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는, 인간은 본능적으로 긴을 인식할 수 있지만 완전한 인식은 신의 사역을 觀察(관찰) 하는데서 얻어진다고 했으며 터툴리안은 신에 대한 자연적 인식을 강조하였다. 아니 우위의 대상을 향할 때는 연구에 부주의하기는 하지만 다소의 소득을 얻을 수 있다아 그러나 현세의 범위를 초월하게 되는 경우 현저하게 인간의 무능을 알게 된다`
이것은 신 인식에 대한 인간의 본능적 지식을 인정하는 말이다. 죄가 인간을 어둡게 만들었기 때문에 특별 계시 없이는 인간구제가 불가능하다고 結論을 내렸다. 칼빈은 또한 인간이 타락함으로 초자연적 은총을 박탈 했으나 아직 자연적 은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주장했다. 지상에서 인간이 가지는 지식은 어두운 그늘이 따르는 지식이며 참된 지식은 하늘로부터 오는 빛의 조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4. 인식론에 대한 칼빈주의 견해
`인간의 이성적 노력이 아무 소득이 벗을 정도로 무효로 끝나는 것은 아닐것이다.
`인간은 참된 신을 믿지 아니하는 우상 숭배자들이라도 위기를 당하면 신을 찾는 본성이 있다아.... 인간은 자연적으로 기독교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아`
어거스틴은 감각적 지식보다는 이성을 더 중요시하여 감각적 지식은 신빙할 수 없으며 무상한 것이라고 했다. . 특히 인간 자신보다 열등한 대상을 향할 때는 그러하다. 칼빈은 인간의 타락을 말하면서도 인간에게는 다른 동물과 달라 종교의 씨가 잔존한다는 것이다.
마틴 루터는 자연신학이나 본능적 지식을 도외시하는 편에 가까웠다. . `바울 사도는 이 표현으로 인간의 이성은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그대로 이해하지 못하며 인간은 어떤 …(To be continued )
설명
다.